공공연대노조 제천지회 집회 열어
“임금체불로 고통”…직영화 요구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 제천지회 노조원들이 13일 제천시청 정문앞에서 “생활폐기물 용역에서 실적제를 폐지하라”며 집회를 갖고 있다.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 제천지회 노조원들이 13일 제천시청 정문앞에서 “생활폐기물 용역에서 실적제를 폐지하라”며 집회를 갖고 있다.

 

[충청매일 조태현 기자]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 제천지회는 제천시 생활폐기물 용역에서 실적제(t당단가)를 폐지하고 직영화 하라고 주장했다.

충북지부 제천지회와 민주노총 등 50여명은 13일 제천시청 정문앞에서 집회를 열고 “생활폐기물 용역과 관련 충북에서 유일하게 제천시만 실적제를 고집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실적제는 민간위탁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청소노동자가 제대로 된 임금을 받지 못하는 폐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민간위탁업체가 임금체불을 하고 있는데 관리감독을 해야 할 제천시는 실적제라는 핑계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2012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지침에 의하면 직접노무비를 전액지급하지 않는 업체는 계약해지를 할 수 있다고 나와 있는데 제천시는 무대응으로 일관 하고 있어 청소 노동자들은 지금도 고통 받고 있다”며 시를 질타했다.

또 이들은 민간위탁 청소 노동자도 정규직화 대상자라고 주장하며 “2017년 7월 정부가 제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위탁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에 종사하는 청소 노동자는 상시·지속 업무이기 때문에 정규직화 대상으로 돼 있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민간위탁업체에 퍼주는 혈세만으로도 전국 1만5천여명의 위탁업체 청소 노동자를 직접고용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정부는 공공부문 정규직화와 관련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 제천지회는 “제천시는 정부의 정책과 지침을 받아 생활폐기물수집운반 민간위탁업무를 즉각 직영화하고, 실적제를 즉각 폐기 하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