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활성화 특위, 교통망 등 분야별 방안 모색
충북선 철도 고속화 특위, 오송 연결선 진행 등 논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특위가 10일 예타면제 후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오송 연결선 사업 진행상황에 대해 균형건설국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특위가 10일 예타면제 후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오송 연결선 사업 진행상황에 대해 균형건설국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등 충북 핵심 현안 추진을 위한 특위를 잇따라 열고 사업 지원에 들어갔다.

충북도의회 청주공활 활성화 지원 특위는 10일 2차 회의를 열고 거점 항공사 에어로케이의 항공운송 면허 취득 등을 계기로 세종시 관문공항과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도약하고 있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에 나섰다.

이날 특별위원회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관련해 △관광·항공분야 △광역교통망 △MRO산업 및 에어로폴리스 2지구 등 분야별 질의시간을 가졌다.

또 공항 인프라 확충, 항공노선 다양화, 공항 접근성 향상, 국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인프라 구축 등 공항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특히 이상식 위원장을 비롯해 대다수 위원들은 청주국제공항이 관문공항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분야별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상식 특위 위원장은 “이번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공항발전을 위해 보다 계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모색해 청주국제공항이 지역경제활성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는데 특위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특위도 이날 간담회를 열고 예타면제 후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오송 연결선 사업 진행상황에 대해 균형건설국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오송연결선 사업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근본 목적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구축하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나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국토부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KDI의 적정성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진행상황과 오송 연결선 사업의 반영을 위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여러 의견을 나눴다.

연철흠 특위위원장은 “강호축 개발의 근간이 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성공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송연결선 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특위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