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장 문덕 스님 “구제중생 원력 더욱 공고히 다져나갈 것”

[충청매일 조태현 기자]

천태종(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충북 단양 구인사 설법보전에서 ‘구인사 개산 74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다.(사진)

지난 7일 열린 법회에는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종단 대덕스님들과 류한우 단양군수 등 1천여 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기념법회는 총무부장 월장 스님의 사회로 △삼귀의 △찬불가 △반야심경 독경 △상월원각대조사법어 봉독(원로위원 도산 스님) △국운융창기원 △연혁보고(감사원장 진덕 스님) △법어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도용 종정예하는 “일체중생 구제의 자비 원력이 소백산에 빛나 정각의 도량이 열렸으니 한국불교의 위대한 새날이 밝았어라. 제행은 무상이나 정법은 불변이라. 하얀 연꽃 피워내는 일승의 도리 참된 길을 교시하신 그 길을 따라 대중들이여, 깊은 믿음과 지극한 정성을 다해 개산의 거룩한 뜻을 시현하라”고 법어를 내렸다.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기념사를 통해 “상월원각대조사께서는 이 자리에 초가삼간을 지으시고 ‘억조창생 구제중생 구인사’라 명명하시어 1945년 단오일에 산문을 여셨다. 그로부터 74년이 지난 오늘, 소백의 연화성지는 수수만만의 중생이 귀의하는 대도량이 됐다”며 구인사 개산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어 “상월원각대조사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억조창생 구제중생의 원력을 더욱 공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축사에서 “구인사는 천태종 종도들의 근본 수행도량이자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 정신적 귀의처”라며 “단양이 관광객 1천 만 명 시대를 맞은 것도 구인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며 구인사 개산 74주년을 축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