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결과 공개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정부가 은행권 전반의 일자리 현황을 들여다보고 그 결과를 오는 8월 공개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권 일자리 창출효과를 측정한다고 6일 밝혔다.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금융사들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올해는 시범운영 단계로 시중은행 및 지방은행만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자체 일자리 기여도'와 ‘간접적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측정한다.

자체 일자리 기여도는 금융사가 직접 고용하거나 아웃소싱을 통해 창출하는 일자리를 포함한다. 청년·여성·비정규직 채용 비율 등도 측정한다. 간접적 일자리 창출 기여도는 은행이 각 산업에 지원한 자금규모와 고용유발계수 등을 활용해 측정된다.

금융위는 “금융사는 근로여건이 좋고 임금수준이 높아 청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일자리 중 하나로 경제 전반의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담당한다"며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 현황과 구조적 변화추세 등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관련 연구용역을 실시한데 이어, 올해 금융위 업무계획을 통해 단계적으로 금융권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측정·평가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