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향나무 처리 공청회 일정 한 달 넘게 미뤄…전문 패널 편향된 인사도 논란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교육계 일제 잔재 청산’을 공언한 충북도교육청이 학교 내 일본식 향나무를 제거하거나 이전하는 문제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비용문제와 찬반 논란이 벌어지면서 지난달 공청회를 열어 결정하겠다던 도교육청은 바쁘다는 핑계로 하세월이다.

특히 도교육청의 공청회 계획안에 전문 패널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가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될 전망이다.

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친일 작곡가가 지은 교가를 바꾸거나 교목으로 지정된 일본 향나무를 교목에서 제외하는 등 일본 잔재 청산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가이즈카 향나무는 일제 식민지를 상징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다.

일본이 원산지이고 조선통감부 초대 통감이던 이토 히로부미가 기념식수에 나서면서 일제시대 향교를 중심으로 심어져오다 관리가 쉽다는 이유로 광복 후에도 많은 학교에서 심어 교정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도내 학교나 교육기관에 1천400여 그루 정도가 심겨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식 향나무를 제거하거나 이전하는데 많은 비용과 의견이 엇갈리면서 공청회를 통해 교육청은 결정짓기로 했다. 교육청은 당초 5월에 전문가와 학생, 학부모, 교사, 동문 등이 참여한 공청회를 열어 일본식 향나무에 대한 정책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청회 일정이 한 달도 넘게 지났지만 정확한 일정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교육청 학교자치과 관계자는 “5월에 하려고 했으나 업무추진이 바빴고 교육감님 해외 순방 때문에 미뤄졌다”며 “6월에 감사도 있고 교육감님 일정에 따라 7월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전했다.

김 교육감의 일본 잔재 청산 의지가 단지 일정 때문에 뒤로 미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전반적 여론을 수렴해 정책 방향을 결정한다는 교육청의 공청회 계획안에 사회는 시민사회단체 이사장이 맡고, 교수와 교사 등 전문 패널은 편향적 성향을 띤 인사들로 구성돼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공청회의 계획안일 뿐으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청회 패널 섭외도 안됐으며 아직 결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며 “발제자 토론자가 바뀔수 있고, 일본 잔채 청산 개념의 전문가를 모시려고 하고 있다. 미래 100주년 비전으로 학교문화 혁신 개념으로 하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