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추진위, 충주시청서 대정부 건의 기자회견 열어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가 4일 충주시청 4층 브리핑 룸에서 열린 충북선 철도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지역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종수·이하 ‘추진위’)가 4일 충주 북부지역 발전을 위한 동충주역 신설을 촉구했다.

이날 추진위는 충주시청 4층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충주 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충북선 철도고속화사업의 기존 예타 노선안을 변경해 동충주역을 신설해 줄 것을 정부에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예타면제 노선안은 기존선을 단순 개량 한 것으로 지역 발전에 미칠 효과는 미흡하고 또한, 충주 시내구간을 관통할 때 지중화 8km, 교량 1.5km로 실제 시공 시 주민들의 반발과 경관 훼손 등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충주역이 신설되면 동충주산업단지에 대기업 유치를 기대할 수 있고 산업단지와 연계해 물류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며 “그 예로 현대모비스 1기당 250㎏에 달하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물류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동충주역 신설을 통해 경제효과는 연간 1천억원 이상이 예상되며, 시는 이를 바탕으로 신성장동력산업의 거점 육성과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면서 “이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엄정·동량·금가·산척·소태면 등 북부 5개면 지역 발전을 통한 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그동안 충주시민들은 충주댐 건설로 인한 피해와 공군부대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시민의 몫으로 감내하며 살아왔다”면서 “이런 충주시민에게 지역발전의 새로운 거점 역할을 해 줄 동충주역 신설안을 정부는 적극 반영해 달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 추진위원회는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를 방문해 우리의 요구를 건의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10만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