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1만1489명 대상…인권 보호 정책수립 활용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는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도내 재가 정신·발달(지적·자폐) 장애인 1만1천489명을 대상으로 인권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다. 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보다 인권침해 실태 파악이 어려운 정신·발달 장애인을 조사해 인권 보호 등을 위한 정책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조사는 읍·면·동 이·통장이 주민등록상 거주 정신·발달 장애인을 전화와 방문으로 거주사실과 생활 실태를 확인한다. 학대가 의심될 경우 읍·면·동 직원이 확인 조사를 한다.

심층조사 대상은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맡는다. 도는 인권침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촌과 산간, 농장, 사업장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도와 기관은 실태조사 중 학대 피해 장애인을 발견하면 피해 장애인으로 긴급 분리한다.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임시 보호, 전문적 상담 지원, 쉼터 입소 의뢰 등을 진행한다.

전수 조사 기간에 이·통장 장애인식 개선 교육과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시·군, 충북도 등에 장애인 인권침해 신고센터도 설치·운영한다.

도는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장애인 발생 예방과 지원을 위해 올 하반기 개소 예정인 피해 장애인 쉼터를 포함해 현재 운영 중인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 충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과 시·군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해 피해 장애인 예방과 응급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광식 도 노인장애인과장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내 장애인의 인권이 개선될 수 있는 정책수립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충북 도내 정신·발달 장애인은 모두 1만4천671명이다. 이 중 시설은 3천182명, 재가는 1만1천489명이다.

재가 정신·발달 장애인 가운데 지적 장애인은 8천16명(70%), 자폐 631명(5%), 정신 장애인 2천842명(25%)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