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조정대상지 57곳 중 4곳 대립 팽팽…34곳 무응답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도로 개설 등으로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실생활권에 맞춘 경계조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체 대상지 57곳 중 11곳은 찬성하고 8곳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구역 경계조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충북대 산학협력단은 지난해 10월 연구용역에 들어가 주민 의견수렴에 이어 4개 구별 주민설명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등을 진행했다.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주민설명회를 연 결과 경계조정에 찬성한 곳은 △상당구 3곳(낭성 이목리→호정리, 가덕 상아리→병암리, 유기농산업단지 터), △흥덕구 2곳(복대동→사창동(충대 앞), 신봉동→운천동) △청원구 6곳(오창 창리→괴정리, 오창 양청리→농소리, 오창 학소리→모정리, 오창 각리→중신리, 오창 각리→농소리, 정상→문암(문암생태공원)) 등 11곳이다. 서원구는 경계조정안 찬성 지역이 없다.

상당구 낭성면 호정리는 생활권이 이목리이고 감천과 인경천으로 호정리와 단절성이 높아 경계조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조정안을 반대하는 지역은 8곳이다.

△상당구 2곳(용정 우미린1단지A, 남문로2가→남문로1가) △서원구 3곳(남이 석판리→죽림동, 사창→사직(구 국정원 터 인근), 수곡동→모충동) △흥덕구 1곳(옥산 가락리→신대동(하수처리장 인근)) △청원구 2곳(내수 덕암리→풍정리(충북보건과학대 터), 우암동→내덕동)이다.

생활권이 금천동이며 수영로와 호미골 체육공원으로 용정동과의 단절성이 높은 용정동 1286 일대 우미린1단지아파트를 금천동과 용정동으로 편입한다는 경계조정안은 반대가 적잖다.

이 밖에 주민 의견이 대립하는 지역은 4곳이다.

이 가운데 법정동으로 분평동이면서 행정동은 산남동 지역인 서원구 분평동 산남동주민센터 인근 법정동을 청남로 기준으로 산남동에 편입한다는 경계조정안은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해 장기검토가 필요한 지역이다.

시는 2014년 7월 통합청주시가 출범하면서 불합리한 행정구역이 곳곳에서 발생해 이에 대한 전수조사를 2017년 12월 추진했다. 그 결과 주민들의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불합치하는 지역, 지형지물과 행정구역이 불일치하는 지역, 동일 건물·사업부지에 행정구역이 중첩된 지역, 민원발생지역 등 모두 155곳의 조정 대상지를 발굴했다.

이 가운데 14곳은 지난 3월 1차적으로 경계조정을 완료했다.

나머지 지역 중 경계조정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역 57곳을 대상으로 최근 주민설명회와 시의회 설명회를 했다.

시는 주민과 시의회 의견을 반영한 최종 조정안에 대해 올해 하반기에 주민 공감대가 형성된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경계 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