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도란원·여포와인농장 지정
와인열차 등과 시너지 효과 기대

‘2019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도란원의 샤토미소로제(왼쪽)와 여포와인농장의 여포의 꿈.
‘2019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도란원의 샤토미소로제(왼쪽)와 여포와인농장의 여포의 꿈.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하는 ‘2019 찾아가는 양조장’에 충북도내에서 도란원(영동군)과 여포와인농장(영동군) 등 2곳이 선정됐다.

‘2019 찾아가는 양조장’은 전국 시·도의 자체 평가를 거쳐 모두 16곳이 추천됐다. 이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4곳이 선정, 이 가운데 2곳이 충북에서 선정된 것이다.

‘도란원’은 우리술 품평회에서 과실주 부문 대상 등을 다수 수상한 대표적인 농가체험형 와이너리로서 ‘샤토미소 로제’ 등 다양한 와인을 출시·생산하고 있다.

와인족욕체험, 나만의 와인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동와인열차, 와인축제, 영동와인터널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포와인농장’은 트럼프 이방카 방한 만찬주로 선정된 ‘여포의 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포도 생산지이자 와인산업의 메카로 떠오르는 영동군의 40여 와이너리 중 제1호 농가형 와이너리이기도 하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역 양조장을 대상으로 체험장 등 환경 개선, 품질관리, 체험 프로그램 개선, 홍보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해 체험ㆍ관광이 결합된 지역 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양조장은 2개년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곳당 9천400만원이며 보조율은 80%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찾아가는 양조장 선정을 계기로 지역 전통주의 6차산업화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