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소속 4개사, 사측과 조정회의…준공영제 합의 사항 ‘관심 집중’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 시내버스 4개사의 파업 여부가 24일 노사 조정회의에서 판가름 난다.

23일 청주시에 따르면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청주지역버스노동조합 소속 4개사(청신운수·동일운수·청주교통·한성운수) 노조는 24일 오후 2시 충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회사 측과 조정회의를 한다.

앞서 노조는 지난 15일 오전 0시를 기해 단행하려던 파업을 철회하고 협상기간을 이날로 10일간 연장했다.

이번 조정회의에서 노사 양측의 현안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문제가 쟁점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조정 연장 선언문에서 “조정을 연장함에 따라 5·15 총파업은 철회하고 시의 준공영제 시행 여부에 따라 전면파업하기로 결의했다”라고 밝혔다.

인력 충원, 임금 인상, 법정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무일수 감소 2일분 보전, 정년(65세) 연장 등도 노동쟁의 조정 신청 쟁점 사안이지만, 무엇보다 준공영제 시행을 파업 여부의 최대 명분으로 내세웠다.

준공영제는 노사 모두 인식을 함께하고 있어 이번 조정회의에서 준공영제 시행과 관련한 노사의 구체적인 합의 사항에 관심이 쏠린다.

시 관계자는 “준공영제 시행은 노사가 공감하는 부분이어서 이번 조정회의가 원만히 마무리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청주 시내버스 4개사 노조는 지난 8일 조합원 파업 찬반 투표를 해서 90% 이상 파업에 찬성했다. 시는 이들 4개사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 전체 시내버스의 40%인 243대가 운행을 중단할 것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