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공장 착공식 열어…내년 하반기 가동 돌입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지난해 5월 당진시와 투자협약을 맺은 독일 기업 쿼츠베르크(Quarzwerke)가 23일 로버트 린더만-버그 그룹 회장과 이건호 당진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 송산2-1 외국인투자지역에서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당진공장 건립에 돌입했다.

1884년 설립해 135년의 역사를 가진 쿼츠베르크는 석영 등 광물원료를 가정제해 세계 50국가에 판매하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이번에 쿼츠베르크는 1천900만달러(약 200억원)을 투자해 송산2-1 외투지역에 산업용 광물을 활용한 전기전자 소재, 플라스틱, 도료 등에 함유된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3만7천760.3㎡(1만1천422평) 규모로 건립한다.

공장 건립 공사는 1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 하반기에는 당진공장이 가동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 분석에 따르면 쿼츠베르크의 이번 투자로 5년간 경제효과는 매출액 4천억원, 수출효과 3천억원, 수입대체효과 1천억원, 생산유발효과 1조6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7천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본격적인 공장 가동에 들어가면 70명의 신규 고용창출도 예상돼 당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쿼츠베르크의 투자에 맞춰 지방투자촉진 보조금을 지원 하는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산업용 광물 정제 가공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 당진에서 활동하게 되면 국내에 안정적인 제품 공급은 물론 수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쿼츠베르크사가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