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 10개 시·군민회장단 반발
“선출 절차 무시…자격 없다”
중앙회 “본회 회칙 준수” 반박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출향 충북인들의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있는 충북도민회가 내홍에 휩싸이는 모양새다. 충북도민회 중앙회 소속 재경 시·군민회장단은 23일 선출 절차를 무시하고 회장직에 오른 김정구 중앙회장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재경 시·군민회장단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김정구씨가 맡은 괴산군민회장을 제외한 재경 10개 시·군민회장단은 그를 충북도민회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씨는 최근 이필우 전 충북도민회장이 별세하자 슬그머니 그의 잔여 임기를 수행하겠다며 회장직을 맡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씨의 회장직 승계는 절차부터 잘못됐다”며 “시·군민회장단 전체가 참여하는 대의원 회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는 대의원 회의를 열기 위해 공고 소집 등도 하지 않고 몇몇 지인에게 연락해 이사회를 열어 도민회장에 선출됐다”며 "10여년 이상 도민회가 양분되고 파행을 겪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격이 없는 김씨는 회장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민회 중앙회는 이날 자료를 내고 이를 반박했다.

중앙회는 “지난달 13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본회 회칙에 따라 보선을 실시해 김정구 수석부회장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며 “이날 이사회에는 본회 소속 시·군민회장중 1명을 제외하고는 전원 참석했었다”고 밝혔다.

중앙회는 “지난달 3일 정기총회에서 회장과 부회장, 감사를 대의원 회의가 아닌 이사회에서 선출하도록 회칙을 만장일치로 개정했다”며 “성명서의 ‘선출 무효’는 본회 회칙을 왜곡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명서는 불참자들의 사인까지 위조한 문서로 확인됐다”며 “참석했던 일부 시·군민회장도 내용을 자세히 모르고 사인했다고 도민회에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충북도민회는 지난달 14일 2006년 8월부터 회장을 맡았던 고 이필우 회장이 별세하자 같은 달 13일 이사회를 열고 김정구 수석부회장을 후임 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충북도민회는 1948년 8월 충북협회로 출범했다.

이후 충북협회, 충북도민회로 혼용하다 2015년 충북협회를 충북도민회 산하기구로 편입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