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의 결혼식을 앞두고 막상 결혼식 당일은 어떤 기분일까 묘한 설렘이 있었다. 결혼식을 한 달 앞두고 예비사위와 딸이 주례사 없는 결혼식을 할 거라며 양가 아버지에게 덕담을 준비해 달라고 한다. 어떤 덕담을 해야 할지 많은 하객들 앞에서 하자니 마음이 편치 않고 묘한 설렘은 무슨, 이젠 긴장되기 시작했다. 몇 번을 썼다 지웠다 수없이 읽으며 연습한 큰 공주 결혼식 덕담이다.

“안녕하세요? 신부 아버지 이원표입니다.

결혼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찾아주신 양가 일가친지 하객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아들 같은 훌륭한 사위를 얻게 돼 무한히 기쁩니다.

사돈!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한 세대를 먼저 살아온 선배로서 깨달은 바를 오늘 같이 기쁘고 즐거운 날에 사위와 딸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내가 보는 부부의 으뜸 덕목은 서로 최고의 사람으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존중을 받으려고 하면 안 됩니다. 먼저 존중해줘야 다시 내게 돌아오는 법입니다. 부부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입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대접을 받아야 밖에 나가서도 대접을 받습니다. 배우자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은 타인도 존중할 줄 압니다.

얘들아! 상처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받는단다. 서로 존중하면 상처를 주고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세상을 살다 보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너희가 받은 도움보다 더 많이 베풀고 선업을 쌓도록 하여라. 3대가 덕을 쌓으면 큰 인물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 

우리나라 출산율이 0.98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저출산국이니 너희는 세 명 이상 자녀를 낳아서 이 나라에 애국하거라. 이것은 사돈댁의 바람이기도 할 것이다. 사돈댁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돈! 사돈댁의 바람이시죠? 감사합니다. 이 나라에 애국하는 것이니 세 명 이상 낳아야 한다. 사위와 딸에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위, 딸! 3명 이상 낳겠습니까? 네∼ 그래 고맙다. 반드시 실천하도록 해라. 너희가 낳기만 하면 훌륭하신 사돈댁에서 잘 키워주실 거다. 한 번 더 사돈댁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돈! 잘 키워주실 거죠? 감사합니다. 자녀 양육도 해결됐으니 너희는 애국하도록 해라.

오늘 사위와 딸이 여러분이 지켜보는 가운데 부부의 연을 시작했습니다. 평생, 행복하게 잘 살도록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기 위해 결혼식을 찾아주신 하객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즐거운 자리 너무 분위기가 무거울까 농담도 썼다 지웠다, 내 생에 이런 어려운 글짓기는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식을 마치고 힘차게 사위와 두 손잡고 행진하는 모습을 보니 그저 흐뭇하고 대견스럽다.

한 남자의 아내가 됐어도 나에게는 여전히 큰 공주인 내 딸 가연아, 사랑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