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발전 견인차 역할”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전국 시·도 교육감 10명이 법외노조 상태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합법화를 촉구했다.(사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의회)는 22일 울산 현대호텔에서 총회를 개최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교육공약 실천을 위해 결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교육감협의회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은 정부의 힘만으로는 실현될 수 없다”며 “중앙정부와 지방교육자치단체, 학부모, 교원단체와 교원노조까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감들은 “전교조는 지금 법 테두리 밖에 있다”며 “매우 안타까운 일이며, 교육계의 큰 손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30년을 걸어온 전교조에 대한 평가가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우리교육 발전에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한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전교조가 법의 영역 밖에 놓인 이유에 대한 많은 의혹들이 드러나고 있다”며 “지금의 상황은 국제노동기구(ILO) 규약 등 국제적인 기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전교조의 주장에 대한 동의 여부를 떠나서 교육계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전교조가 토론과 참여의 장에 함께해야 한다는 것에 대부분 동의하고 있다”며 “정부의 전향적인 조치를 기다리겠다”고 결단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