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병마절도사영문·압각수 등 문화재 관람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북 청주중앙공원을 방문해 김영미 청주시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압각수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역사유적지를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북 청주중앙공원을 방문해 김영미 청주시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압각수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역사유적지를 둘러보고 있다.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전국경제투어 아홉 번째 일정으로 충북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역 기업인과 소상공인 등 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오찬 메뉴로는 통닭이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뒤 충북 청주의 한 음식점에서 기업인과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인과 ‘통닭 오찬’을 함께했다.

충북지역 경제인들은 간담회에서 바이오·뷰티·반도체 분야 등 다방면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종근당바이오 이정진 대표이사는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건의했다.

이 대표이사는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혁신성장 선도를 위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이 필요하다”며 “배후지역과의 융합을 통한 최적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뷰티분야 대표 유원대 임은진 교수는 오송 국제K-뷰티 스쿨 설립을 요청했다. 임 교수는 “화장품 수출증대, 한국형 미용교육에 대한 해외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K-뷰티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오송 국제K-뷰티 스쿨이 설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네패스 이병구 대표는 최근 반도체 수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북에 일체의 후공정 프로세스를 담당할 시스템 반도체 플랫폼 구축을 제시했다.

오찬간담회 후 문 대통령은 인근 중앙공원에 위치한 충북 역사유적지를 찾았다.

충북 유형문화재 제15호이자 읍성 한가운데 자리했던 목조 2층 누각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을 관람했다. 

또 고려 말 이색과 권근 등을 홍수에서 구했다는 은행나무 ‘압각수(충북기념물 제5호)’등 주요 문화재와 기념물을 구경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중앙공원을 찾은 시민들에게 다가가 악수하며 사진을 찍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