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이 ‘신행정수도’의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관문역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충북출신 열린우리당 의원의 전언은 충북도민들에게 모처럼 들리는 희소식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오송역과 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철도노선 관련 예산 8천910억원을 계상한 상태’라는 것이다.

그는 또 “오송역이 관문역으로 확정됨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연계될 수 밖에 없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역시 오송역이 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이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선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변수다.

말 그대로 오송역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관문역이 되고, 이로 인해 호남고소철도 분기역을 선정하는 데 오송역이 유리한 입장에 서기를 바라는 충북도민의 마음은 한결같다.

다시 확인할 필요도 없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행정수도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을 제시하면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신행정수도와 연계해 결정할 것’임을 분명히 한 바가 있고, 꼭 대선 공약이 아니라 하더라도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대형 국책사업이 전개되는 마당에 이러한 중요요소를 고려치 않고 고속철도 노선과 분기역을 결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현재 행정수도후속대책위원회에서 여야가 논의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안)은 도시의 명칭에 합의하고, 착공시기를 명시하지 않는다는 등 극히 제한적인 부분에만 의견의 일치를 봤을 뿐 행정수도 건설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사항인 이전대상 부처결정 등에는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보다 더 세밀하고 구체적인 부분을 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오송역과 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철도노선 관련 비용을 예산에 계상한다는 정부방침이 확인된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충북지역에서는 오송분기역 유치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요인들을 심도있게 분석, 평가해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판단착오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