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총 40조원 투입…일자리 11만명 창출
서정진 회장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성장”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셀트리온 그룹이 2030년까지 충북 오창, 인천 송도 등에 총 4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의약품 시장의 선두주자 위치를 공고히 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11만개를 창출하겠다는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16일 인천시 구월동 인천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로드맵이 담긴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서 회장은 “2030년까지 40조원의 재원을 투자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나서고 4차 헬스케어 산업까지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직간접적으로 약 1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헬스케어 유통망을 구축해 한국을 세계 바이오·케미컬 의약품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전체 투자금액 40조원 중 인천 송도 셀트리온의 바이오의약품 사업에 25조원이 투입된다. 충북 오창에 위치한 셀트리온제약의 합성의약품 사업에 5조원,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에 10조원을 각각 투자한다.

인천 송도에 거점을 둔 바이오의약품 사업의 경우 면역항암제를 포함한 2세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20개 이상을 개발하고 신규 치료 기전을 도입한 신약을 확보하는데 16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간 바이오의약품 원료의약품 100만 리터(ℓ)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확충하고, 연간 1억 바이알을 생산할 수 있는 완제의약품 생산 환경을 구축하는 등 세계 1위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5조원을 투자한다.

글로벌 유통망 확충 및 스타트업 지원에도 4조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케미컬의약품 사업은 충북 오창에 위치한 셀트리온제약을 주축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분에서는 의약품 수명 주기를 고려해 약 50개 파이프라인을 운영하고, 기술도입 및 자체 개발을 통해 신약 제품도 개발한다.

이 같은 연구개발에 4조원을 투입하고 생산설비도 연간 100억정 규모로 확충하면서 별도로 1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헬스케어 사업은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 개발 및 의료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의료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 사업에 약 4조원을 투입하고, 맞춤형 진료 및 정밀 진료에 필요한 의료 데이터 수집을 위한 진단기기 개발 생산에도 약 6조원을 투자한다.

셀트리온은 중장기 사업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2천여명의 연구개발(R&D) 인력을 신규 채용한다.

바이오·케미컬의약품 공장 확충에 따른 생산시설에도 8천여명을 채용해 1만여 명 직접고용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원부자재 국산화 등을 통한 10만여명의 간접고용 효과까지 고려하면 총 11만명 정도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 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 리딩 기업으로서 국가의 헬스케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