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2019 공예주간’ 행사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7일부터 26일까지 ‘2019 공예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공예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KCDF)에서 주관하는 공예축제로 올해는 ‘우리가 공예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전시, 체험, 토크, 마켓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된다.

서울, 부산, 이천, 청주 등 전국 주요지역에서 공동 진행되며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청주문화재단이 KCDF지원프로그램에 선정돼 ‘충북의 열정-전수조사’라는 주제로 기획전과 체험, 렉처 콘서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한국공예관에서 펼친다.

공예주간동안 청주시한국공예관에서는 기획전 ‘생활의 유혹-귀가 貴家’이 펼쳐진다.

청주를 중심으로 증평, 보은, 괴산, 영동, 진천, 음성, 단양, 제천, 충주의 공예유관단체 11곳과 협력해 전통·전승공예부터 현대공예까지 공예작가 80명이 참가해 약 8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청주시한국공예관 1층 행사장에서는 충북지역의 전통 및 현대, 생활 공예 작가 10인의 시연이 펼쳐진다.

전통의복에서부터 붓, 장단·장구, 다기, 유리 램프워킹, 쥬얼리 등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이 현장에서 작업을 펼치며 관객과 공예작품이 완성돼 가는 생생한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교육체험도 진행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클레이아트로 꿈의 집 만들기’, ‘새활용(Upcycle)공예를 통한 자화상 만들기’, ‘도자공예를 통한 수저받침 만들기’, ‘한지공예를 통한 꿈의 오브제 만들기’ 등 총 4가지 체험이 진행된다.

또 23일에는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공예 렉처 콘서트도 진행된다.

청주시한국공예관 1층 아트숍에서는 충북의 공예작가들이 제작한 현대생활공간과 어울리는 쓰임새 있는 아름다운 공예품이 판매된다.

2019 공예주간을 맞아 청주문화재단이 위치한 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도 ‘원아워(1hour)크래프트’ 이벤트가 진행된다.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가 마련한 이번 이벤트는 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을 이용 1시간 안에 즐길 수 있는 공예를 선물하고자 마련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 행사로 오는 21~2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도자기 머그컵, 양모 브로치 만들기, 반려식물 심기 등 공예체험을 즐길 수 있다.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은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성공개최는 물론 공예도시 청주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번 행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