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방문… 사업별 예산 필요성 설명

[충청매일 심영문 기자] 송기섭 진천군수는 16일 정부 세종청사를 방문해 국토교통부 등 3개 부처를 찾아 내년도 정부예산 반영 등 국비예산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군에 따르면 이날 송 군수의 중앙부처 방문은 지난해 7월 민선7기 출범이후 여섯번째 방문으로, 지역 현안사업 해결과 내년도 국비사업 반영을 위해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를 차례로 들러 실·국장 면담했다. 또 실무부서를 일일이 방문해 사업별 예산반영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군은 내년도 국가 재정운용 방향이 부처별 신규사업 예산 수립 시 기존 재량지출에서 일부 충당해야하는 구조조정 방침이 확정됨에 따라 예년보다 정부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고 여느 때 보다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이러한 국가적 재정 여건을 반영해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을 선도해 나갈 혁신사업들을 중심으로 총 28건의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올해 들어서만 정부예산확보 보고회를 3차례 개최해 오는 등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에 송 군수는 국토교통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진천군이 제안해 청주시·안성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중부권 복선철도망 구축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충북혁신도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복합혁신센터’와 ‘태양광허브테마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송 군수는 이어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진천읍 원도심 개발의 중심축이 될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을 요청했으며, 군의 높은 산업단지 및 도시개발 수요에 따라 추진 중인 각종 개발사업과 관련한 ‘농업진흥구역 해제’ 문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아울러 송 군수는 환경부를 찾아 ‘지방상수도 현대화’, ‘산업단지 폐수처리시설’,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 사업 등에 대해 국비예산 적기 지원을 요청하며 중앙부처 방문 일정을 마무리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