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해마다 10조원 규모 투자 유치할 계획
자동차·반도체·태양광 산업에 우선 적용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형 일자리’ 모델이 지역과 기업이 상생하는 ‘투자 촉진형’으로 가닥이 잡혔다.

충북에 투자를 결정한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공급하는 맞춤형 일자리 발굴이 이 모델의 핵심이다.

충북도는 지난 2월부터 충북형 일자리 발굴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가동 중이다.

TF는 수차례 회의를 열고 충북형 일자리 모델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를 벤치마킹하되 충북에 맞는 모델을 찾기 위해서다.

도는 충북형 일자리 모델을 투자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방향을 정했다.

도의 투자유치 실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

도는 민선 5기에 20조5천424억원을 투자 유치했다.

민선 6기는 당초 목표였던 30조원을 훌쩍 뛰어넘는 43조3천104억원을 기록했다. 민선 7기는 민선 6기 실적과 비슷한 40조원을 투자 유치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도는 해마다 10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올해는 현재까지 순조롭게 투자유치가 진행 중이다.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보다 0.3% 감소했지만 충북의 거시경제 지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 1분기 실적은 2조4천870억원이다.

2019년 목표로 잡은 10조원의 24.9%에 해당한다.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거나 무리하게 일자리 창출 계획을 세우기보다 충북에 적합한 방안을 찾은 것이다.

도가 추진할 충북형 일자리 모델은 단순히 기업 유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향후 투자 계획을 분석, 원하는 인력을 공급하는 대책을 세우게 된다.

단순히 임금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아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도다.

도는 우선 자동차와 2차 전지, 반도체, 태양광 등 충북 전략산업에 이 모델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새로운 업종·기업을 유치하는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나아가 정부가 내놓는 경제 성장 계획에 주목하면서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연구개발(R&D) 예산을 데이터, 인공지능(AI), 수소 등 3대 분야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지난달에는 시스템 반도체 육성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도는 충북형 일자리 발굴의 방향이 잡힌 만큼 부서별로 세부 추진 계획을 세워 추진할 방침이다.

‘충북형 일자리 발굴 TF’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위원장을 맡았으며 충북도 실·국장, 청주·충주시 부시장과 음성군 부군수, 충북연구원장, 충북테크노파크 원장,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등 모두 16명으로 구성됐다.

기업 대표로 충북이노비즈협회장과 오창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등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