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요청서 제출
6월 말 결과 나올 듯…道, 통과 기대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에 대한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요청서를 제출하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자체가 300억원 이상 투자 사업을 진행하려면 행정안전부 심사를 받아야 한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에 대한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요청서를 최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지난해 첫 심사에서 청주전시관과 상업용지 활성화 방안을 보완하라는 조건부 승인을 받음에 따라 계획을 일부 수정했다. 도는 오는 6월 말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청주전시관 활성화 전략방안 연구용역에서 경제성이 높다고 분석, 도는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가 중앙투자심사에 공을 들이는 것은 통과가 늦어질수록 사업 추진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이 심사는 사업 당위성과 필요성, 적정성 등을 점검한다.

무분별한 투자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 심사 과정이 까다롭다.

이 때문에 도가 제때 통과에 힘을 쏟는 것이다.

도는 심사를 통과하면 바로 공사 준비에 들어갈 방침이다.

청주전시관 터에 편입된 토지와 지장물에 대한 감정평가를 마친 뒤 오는 7월 보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청주전시관이 들어설 용지 조성 공사는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건축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청주전시관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KTX 오송역 인근에 들어선다.

1천698억원을 투입해 건축 연면적 4만176㎡ 규모로 건립한다.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에는 전시장, 회의장, 세미나실, 주차장 등이 들어서며 오는 2023년 완공이 목표다.

도는 오송의 우수한 산업 인프라와 연계해 중부권 최대의 전시·컨벤션 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청주전시관이 건립되면 중앙부처·보건의료 국책기관은 물론 세종시 등 인접 지자체에서 각종 회의·전시 행사 유치가 가능해진다.

생산유발 4천783억원, 부가가치유발 1천600억원, 고용창출 3천285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