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국회서 토론회 개최
양승조 지사 “힘 모아 달라”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R&D) 집적지구를 ‘충남 강소연구개발 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도는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구본영 천안시장, 오세현 아산시장, 박완주·강훈식 국회의원, 전문가와 지역민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공감대 확산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충남 강소특구 지정을 위한 도의 의지를 높이고 지역 역량을 총결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충남 강소특구는 대한민국과 충남의 대표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첨단 제조업과 국가기간산업의 역량을 결집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재창출하기 위한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충남 강소특구가 성공적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1부에서는 양성광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이 ‘초연결 시대, 지역주도 혁신성장과 강소특구’를, 이윤준 과학기술정책연구위원은 ‘충남 강소특구 육성종합 계획’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2부에서는 홍원표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충남 경제의 현황과 과제’를, 임은식 충남테크노파크 단장이 ‘충남도 미래 성장산업 육성방안’을, 한범석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이 ‘기술핵심기관 역할과 비전’ 등을 주제 발표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참석한 기업인과 주민들이 강소특구에 대한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남승일 충남벤처협회 수석부회장은 “강소특구 지정을 통해 충남의 R&D 산업이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며 “청년 벤처창업이 활성화돼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 유니콘 기업 등이 유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