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팀 구성해 공동대응…오늘 회의 열고 향후 일정 확정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제천~영원 고속도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충북도와 강원도가 힘을 모은다.

충북도와 강원도는 예타 통과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4월 첫 예타 도전에서 탈락했다. 그러나 정부가 올해 초 예타 대상 사업에 포함했다.

이에 충북도와 강원도는  제천~영월 고속도로 예타 대응 TF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TF에는 제천시와 단양·영월군도 참여했다.

담당 국장 등 10명 정도로 이뤄졌고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의 예타 통과 여부가 결정 날 때까지 운영한다.

충북도와 강원도는 8일 제천에서 첫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들은 예타 통과 대응계획을 공유하고 지역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양 지자체가 이 사업의 예타 통과에 공을 들이는 것은 충북과 강원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충북은 단양을 찾는 관광객 등의 이동 편의를 위해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해왔다. 제천~영월을 잇는 기존 국도의 교통 체증을 해결하려는 목적도 있다.

이곳의 하루 평균 교통량은 3만대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호등이 없는 입체 교차로로 건설해 접근성과 편의성 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강원도는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차량 정체 해소를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로가 건설되면 강원도가 추진하는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강원도는 지난달 20년 만에 개편한 예타 조사 제도에 기대를 걸고 있다. 평가 항목 중 지역균형 발전 비중이 상향 조정됐다. 기존 25~35%에서 30~40%로 5%포인트 올랐다.

제천~영월 고속도로의 예상 교통량이 부족해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진행할 예타를 통과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현재 기획재정부 등은 비용대비 편익률(B/C)이 낮은데다 사업 우선순위 등을 이유로 추진에 다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KDI의 경제성 조사 결과 편익률은 오는 2045년 기준으로 ‘0.9’로 예측됐다. 통상 사업 추진이 가능한 ‘1’에 접근했으나 당장 사업을 진행할 만큼 시급하지 않다는 의미다.

동서6축 고속도로는 경기도 평택과 강원도 삼척을 연결하는 도로다.

제천~영월 구간(30.8㎞) 사업은 제천과 단양을 지나 영월까지 잇는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