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건축 허가 후 입소문 나며 문의 급증…11곳 허가·신청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市, 강력 규제·시민의견 들어야”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20년 가까이 막혀 있던 충북 청주시 도심 외곽의 ‘러브모텔’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최근 청주시 도심 외곽지역에 모텔 건축 허가를 받았거나 추진하고 있는 곳은 10곳이 넘어 손을 쓰기 어려울 지경에 이르렀다.

7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통합시 출범 전 옛 청원군은 2002년부터 건축심의위원회를 통해 속칭 러브모텔 허가를 제한했다.

당시 오창 신도시가 생기면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모텔이 도시미관을 헤치는 등 사회적 문제가 되자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하고 나섰다.

모텔 건축 허가가 번번이 무산되자 모텔을 짓겠다는 사업자들의 건축허가 신청조차 한동안 자취를 감췄다. 하지만 지난해 2월 청주시건축심의위원회를 거쳐 상당구청은 가덕면에 3층 규모의 일반 숙박시설 건축허가를 내줬다.

오창과 오송 등의 신도시를 제외하고 옛 청원군 지역에 신축 모텔이 들어선 것은 16년 만에 처음이다.

당시 심의 과정에서 그동안의 모텔 건축 제한 경과와 무분별한 모텔 난립, 청남대 관광지 이미지 훼손 등을 이유로 한 허가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일부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모텔 신축 허가 입소문이 나면서 모텔 허가 신청이 수 없이 늘어나고 있어 더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청주에 이미 허가된 모텔만 가덕과 북이면 등 모두 3곳이다. 각 구청에 모텔 건축을 위해 접수된 사전심사청구는 가덕과 낭성, 강내와 남이 등 8건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2월 가덕 모텔 신축 허가 이후 소문이 많이 나면서 모텔 건축 문의가 크게 늘어났다”며 “다만 주거와 교육 환경을 악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건축심위원회에서 제한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도심 외곽의 무분별한 모텔 건립이 현실화되면서 시청 내부에서조차 20년 가까이 유지됐던 빗장을 갑자기 푼 행정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각종 의혹의 눈초리까지 보내고 있다. 

한 건축직 공무원은 “러브모텔 건축 허가가 갑자기 이뤄진 과정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그동안의 행정 노력이 하루 아침에 물거품이 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7일 성명서를 내고 “청주시는 러브모텔을 강력히 규제하고 시민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러브모텔의 문제는 도시의 이미지와 미래를 결정 짓는 중요한 문제를 특정 위원회가 전부 결정하도록 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판단”이라며 “이런 문제일수록 지역주민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반영하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러브모텔에 대한 규제는 더욱 강력히하며 추가심사에서는 반드시 내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청주시가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