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공론의 장 마련…道·교육청·전문가 참여
기존 방안 추진 가능성 점검·새로운 방안 제시 기대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명문고 육성방안을 놓고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명문고는 물론 미래인재 육성의 해법을 찾기 위한 공론의 장이 마련됐다.

6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교육위원회는 오는 13일 오후 2시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도와 도교육청, 도의회 교육위가 추천한 전문가가 참여한다.

특히 교육위가 요청한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와 홍민식 도교육청 부교육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명문고·미래인재 육성 방안을 놓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된다.

통상적인 토론회와 달리 토론 주제에 대한 발제자는 따로 두지 않는다.

교육위는 기존 방안에 대한 추진 가능성을 점검하고 새로운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문고 설립은 도와 도교육청이 미래인재 육성 차원에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육성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명문고 육성을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도 가동됐다. 하지만 도와 도교육청은 명문고 설립 방안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도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 전국단위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는 자율학교 지정,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의 도내 고교 진학 허용 등을 제시했다.

반면 도교육청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을 통한 명문고 육성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학교를 오송으로 옮겨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거나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 등의 직원 자녀도 입학을 허용하자는 것이다.

도가 내심 바라는 자사고 설립과 자율학교 지정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와 교육청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도의회와 교육 관련 단체 등에서도 자사고 유치 찬·반 논쟁에 뛰어드는 등 갈등양상으로 치닫기도 했다.

중재에 나선 도의회가 교육부를 방문, 자사고를 뺀 나머지를 자체적으로 추려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되자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이 지난 3월 말 비공개 회동을 갖고 소모적 논쟁을 피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이번 토론회에서 도와 도교육청이 내놓은 명문고 육성 방안 중 어느 쪽에 무게가 실릴지 주목된다.

또 어떤 새로운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