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운수권 추가 확보…中 3개 노선에 주 9회 배분
장가계·연길 높은 탑승률 기록…道, SNS 등 홍보 주력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우뚝 서고 있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2일 개최된 국토교통부의 항공교통심의위원회에서 청주공항이 ‘운수권’을 새롭게 배정 받았다.

이번 운수권 배분은 지난 3월 한·중회담을 통해 새로 취득한 주 60회와 정부 보유분 주 79회 등 모두 139회로 청주공항은 장가계(신규 주 3회)와 하얼빈(증대 주 3회), 연길(증대 주 3회) 등 3개 노선에 주 9회를 배분 받았다.

특히 장가계 노선은 청주공항에서 부정기 노선으로 다수 운항됐던 노선으로 평균 탑승률이 90%에 달하는 고수익 노선이다.

현재 연길노선도 높은 탑승률(지난해 80%)을 기록하며 이스타항공과 남방항공에서 각각 주 3회를 운항 중이다.

도는 이번 중국 운수권 확보가 청주공항 활성화는 물론 도내 관광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신규 노선 취항 시 SNS와 언론매체 등을 통한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국제 정기노선 다변화와 제주노선 증편 등에 힘입어 이용객이 가파르게 성장, 올해 이용객이 지난 1997년 개항 이후 처음으로 3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선의 경우 4월 누적 이용객이 19만명으로 지난해보다 165% 증가했다.

지난 2일 동방항공 웨이하이 신규 취항을 시작으로 여름철 부정기 3개국(러시아·몽골·베트남) 6개 노선 운항과 이번에 확보한 중국노선을 더하면 연말까지 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선은 4월 누적 이용객이 78만명으로 지난해보다 11.3%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일 제주항공이 제주노선을 왕복 1일 1편씩 주 7회 증편함에 따라 2017년 최다 이용객 239만명을 넘어 올해 목표치인 250만명을 조기 달성할 전망된다.

이러한 이용객 증가에 이번 중국 운수권 확보는 그동안 사드피해로 침체된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및 면세점,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경 도 관광항공과장은 “올해 300만명 달성 이후 내년 초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에어로K’가 본격 출범하면 청주공항의 하늘길이 더욱 넓어지면서 연 500만명이 이용하는 명실상부한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