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 위협 호소…공정성 논란 우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도시공원 민간개발 계획에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의 반발로 두 차례 파행된 시 도시공원위원회를 서면 심의하기로 한 가운데 위원들에게 반대 입장이 담긴 휴대전화 문자가 전송돼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자 메시지를 받은 일부 위원들은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제기하며 신변 위협 등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시 도시공원위원 15명에게 구룡산 민간공원조성사업 제안평가 (심사)표 서면심의 의결서를 발송했다.

심의 내용은 구룡공원 개발 업체 선정을 위한 기준안 마련 등이다. 시는 위원들에게 심의 의결서를 작성해 3일까지 회신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는 지난달 19일 공원위를 열고 이에 대해 심의할 계획이었지만 공원개발을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요구에 회의를 연기한 바 있다.

지난달 26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회의 참관을 하려던 시민단체 관계자 등을 시 직원들이 저지하는 과정에서 몸싸움과 고성이 이는 등 충돌이 일었다.

결국 시는 위원 정족수 미달을 이유로 회의를 취소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단체 등의 거센 반발로 회의가 두 차례나 열리지 않았고 일부 위원들에 대한 신변문제 등도 우려돼 서면심의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조례 상 서면심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시공원위원들을 대상으로 민간 개발 반대 단체들이 개별적으로 휴대전화 문자를 보내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일부 위원들은 반대 단체에 신원이 알려지면서 심의 결과에 대한 부담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칫 심의 결과에 대한 공정성 논란도 우려되고 있다.

한편 청주시는 도시공원위원들의 개인 정보 유출 근원지를 밝혀야 하며 위법 행위가 발견될 경우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