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각서 체결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세계 속의 충북’ 도약을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충북도와 외교부가 대규모 국제행사,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 리셉션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상호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의 효력은 앞으로 2년이며 어느 한쪽 기관이 서면으로 종료를 통보하지 않는 한 1년씩 자동 연장된다.

이날 협약으로 도와 외교부는 오는 8월 30일 열리는 ‘2019 충주 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 개최를 위해 협력하게 된다. 또 오는 9월 충북에서 열리는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 등 대규모 국제행사와 관련한 정보교류와 지원도 이뤄진다.

외교부는 충북도의 해외시장 개척, 외국인 투자 유치, 해외 진출 기업 현지화 지원, 외국 지방정부 및 기관·단체화의 분야별 교류 사업을 지원한다.

문화·예술·스포츠·관광협력 사업에 대한 정보도 교류한다. 재외공관의 문화예술 등 각종 행사 개최도 협력한다.

도는 이번 협약 체결로 국제행사에서 외빈과 선수 초청에 수반하는 외교 업무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신 해외 동향과 정보 공유, 해외투자 유치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시종 지사는 “충북 외교·국제협력 분야에 외교부 특유의 경험과 노하우가 더해진 것은 천군만마를 얻은 격으로  ‘세계 속의 충북’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