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삼성 화성공장서 열린 비전 선포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DSR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DSR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공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 공장을 찾은 것은 지난해 7월 인도 순방 당시 노이다 현장을 방문한 뒤로 이번이 두 번째다. 국내 삼성 공장은 취임 후 첫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DSR·Digital Solution Research)에서 개최된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선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이번 행사가 마련됐다.

현재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에 이르는 거대 시장인 시스템반도체는 경기변동 영향도 적어 가격 안정성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3%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정부는 향후 인공지능·자율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할 수 있고, 고성장이 예상되는 시스템반도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행사는 문 대통령의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 선포, 성윤모 산업부 장관의 ‘시스템반도체 발전전략 보고', 각계각층 의견 경청, 상생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메모리반도체는 독보적 세계 1위를 유지할 것이고,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2030년까지 설계 반도체를 위탁받아 생산·공급하는 ‘파운드리'를 세계 1위로, 반도체 설계와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의 시장점유율을 10%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각각 제시했다.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와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파운드리 세계 1위 도약을 위한 삼성의 전략을 발표하고, 팹리스 및 장비소재 업체와 상생협력 계획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