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연방대에서 정상회담
김정은 “조선반도 정세 의견 교환”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4시간여에 걸쳐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잇따라 갖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논의를 했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25일 오후 2시6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1시6분)께 회담 장소인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에서 만났다.

양 정상은 2시간 정도 단독회담을 진행한 뒤 오후 4시4분(현지시간·한국시간 3시4분)께부터 2시간 가량 양측 인사들이 배석한 채 확대회담을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확대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이번에 우리가 러시아를 방문한 건 푸틴 대통령과 직접 만나 지금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조선반도와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전략적으로 이 지역 정세의 안정을 도모하고, 전통적인 관계를 요구에 맞게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키워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북한 행정부도 비핵화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 이후 현지 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북한 비핵화에 대한 미국과 러시아 간 입장차와 관련해 “유사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