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상권개발 공모에 최종 선정

[충청매일 전재국 기자]

부여군은 시가지 골목상권 구역이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상권개발 사업에 공모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8개소를 선정했으며 대전, 충남, 세종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부여군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군은 국비 5억원(특별교부세)을 확보하게 됐으며 지방비 5억원을 더한 10억원을 들여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그동안 부여는 세계유산도시이자 부소산성, 정림사지, 궁남지 등 다양한 백제역사문화자원과 신동엽 시인의 고향이라는 인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골목상권과의 연계가 부족했고, 인구 감소와 경제활동의 이동으로 상권이 급격하게 침체돼 도심을 연결하는 중심 상권의 기능 부활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군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신동엽 시인과 먹자 거리라는 테마를 융합해 ‘시인 맛(만)나다’라는 주제로 문화와 음식이 연계된 조형물 설치, 옥외광고물 등 디자인개선, 지역화폐 연계 골목 도시락 공간 조성, 시민참여 아이디어 콘테스트와 이벤트 행사 개최 등의 상권개발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개발 이후 임대료 상승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상가건물 임대차 보호법 준수, 임대료 동결, 쾌적한 영업환경 조성 등의 내용으로 부여군과 임대인, 상인간 상생협약서를 체결한 상태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