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비서실, 간담회 개최…지역 활동가 의견수렴


문은숙 비서관 “공동의 가치 달성 위해 힘 모아야”

‘시민사회의 발전 및 시민사회와 정부 간 협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24일 충북NGO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사회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민사회의 발전 및 시민사회와 정부 간 협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24일 충북NGO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시민사회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국무총리 비서실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이 주재한 ‘시민사회의 발전 및 시민사회와 정부 간 협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24일 충북NGO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 시민사회비서관을 비롯해 강태재 충북시민재단 이사장 등 도내 시민단체 활동가 16명, 관련 공무원 6명 등이 참석했다.

문 시민사회비서관은 이날 시민사회비서관실의 주요 업무와 시민사회의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사회발전기본법, 공익위원회 설치, 민주시민교육 확대, 자원봉사·기부 문화 활성화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지역 활동가들은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방안 마련, 민주 시민교육 실현, 성평등 임금공시제 시행, 지속 가능 사회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건의했다.

이에 문은숙 비서관은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공동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정부가 힘을 모아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관협력과 소통을 위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공익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방안 추진 노력을 설명하고 “정부 및 지자체의 민관협치 담당 공무원과 시민사회 활동가와의 워크숍을 6월 중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문제를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 지역 간담회는 충남, 부산, 대구, 경남, 대전, 울산, 세종에 이어 전국 8번째로 개최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