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배출조작 충북도 예외 아냐…강력 단속·감독 나서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도내 대기배출사업장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도내 대기배출사업장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도내 대기배출 사업장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관리 정책의 허술함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실태조사를 촉구했다.

운동연합은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지난 17일 여수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실태를 무더기로 적발했다”며 “무려 235개 배출사업장이 측정대행 업체와 짜고 4년 동안 총 1만3천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까지 측정업체에 배출조작을 적극 주문하고 공모해왔던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며 “이런 문제는 여수산단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운동연합은 충북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3천600여곳 중 굴뚝자동측정기(TMS)가 부착된 사업장은 31곳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운동연합은 “충북에서 3천570곳 이상의 사업장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직접 측정하거나 여수처럼 대행업체를 이용, 또는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가 면제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이 광주, 전남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충북의 업체들만 양심적으로 셀프 측정했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냐”고 뒤물었다.

운동연합은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산업시설 대기오염물질 배출관리 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 측정의 신뢰성이 없음이 이를 뒷받침한다”며 “대기측정을 하지 않는 등 부실 측정을 한 대전시·충남도 대행업체가 충북 지역 업체도 측정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운동연합은 “충북도는 도내 3천600여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측정대행 업체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운동연합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배출량 자가 측정(셀프측정) 방식 개선 △배출량 공개 △미세먼지 등 배출량 통계 누락 사업장을 관리 사업장으로 확대 △실태조사를 통한 배출량 누락과 업체 간 유착관계 여부 조사 등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