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선정을 위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 충북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는 것으로 평가된다.

호남고속철도 오송 분기역 유치운동을 벌이고 있는 ‘충북오송유치위’는 건교부 산하 ‘호남고속철 분기역추진위원회’의 추진위원들이 공정성을 지키기 어렵다며 12명의 위원 가운데 4명의 교체를 요구했다.

이들 중 한명은 신행정수도 건설에 반대하는 의사를 가졌고, 나머지 3명은 2003년 교통개발연구원이 분기역 선정을 위한 호남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조사 용역 결과를 내놨을 때 오송에 불리한 평가를 내린 연구에 참여했던 당사자라는 이유에서다.

충북지역은 이처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인사를 분기역 결정 과정에서 배제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건교부는 “위원 교체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반응이다.

이러한 공방은 그동안 충북지역이 우려해 온 최악의 상황이 현실화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게 만든다. 충북 오송과 대전, 그리고 충남 천안이 유치 경쟁을 벌이는 상태에서 충청권끼리 겪는 갈등은 ‘신행정수도 충청권 공조’를 깨야 한다는 극단적 주장까지 나오게 한다.

사태가 이 지경이 된 데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분기역 결정을 미뤄온 정부에 있다. 벌써 몇 년 전부터 분기역 얘기가 나왔지만 선거 때의 표를 의식해 지역의 눈치를 보다가 결국은 충청권 내의 소지역주의를 부추기고 소모적 대립이나 유도한 꼴이 되고 말았다.

현재의 모양은 어느 지역으로 분기역이 결정되든 승복하기 어려운 처지가 됐다. 세 지역이 막대한 경비를 들여가며 사활을 걸고 수년간 유치운동을 벌였다가 똑 떨어지는 명분도 없이 선정 결과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오송 분기역이 배제 될 경우 충북지역이 느낄 상실감은 엄청나다. 신행정수도에 이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마저 충북을 비켜가는 실책은 없어야 한다. 오송 분기역 유치 논리의 타당성도 중요하지만 지역의 역량을 보여주는 전략도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