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임시회서 박문희 도의원 “자사고가 최선”
김 교육감 “교원대 부고 오송 이전…미래학교로 육성”

17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문희 도의원이 명문고 육성 방안과 관련,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에게 대집행기관 질문을 하고 있다.오진영기자
17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문희 도의원이 명문고 육성 방안과 관련,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에게 대집행기관 질문을 하고 있다.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지역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 제한적 전국 모집 학교 운영 등을 구상하고 있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처음 내놨다.

김 교육감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과 전국 단위 신입생 모집을 할 수 있는 자율학교 지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17일 열린 제372회 충북도의회 임시회에서 박문희(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명문고 육성 관련 “자사고만이 최선의 방안”이라는 주장에 이같은 뜻을 밝혔다.

박 의원은 “전국에서 충북 등 일부만 자사고가 없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고, 명문고 육성을 위한 최선은 방안은 자사고”라는 주장에 김 교육감은 “현 제도에서 자사고 승인을 받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자사고가 학생에게 유리한 제도가 아니라는 것은 교육학적으로 이미 공인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교육감은 미래학교 육성 방안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를 오송으로 이전한다면 전국 단위뿐 아니라 세계 단위 모집도 가능하다”며 “이 학교가 국립고이기 때문에 가능하며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등과 함께 미래학교로 육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오송 이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부 등에 계속 건의할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도 이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 출신이 아니어도 도내에 있는 학교에 다니려면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며 “정치적으로 풀 수 있도록 도의회 등에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방안을 포함해 현재 구상 중인 모델도 법령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충북도 등과 합의해서 충북 교육 대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는 정부 방침과 똑같은 생각”이라며 “전국단위 모집의 자율학교 설립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최상위권 학생뿐 아니라 모든 아이들을 위한 명문고 육성 모델을 만들겠다”며 “뒤따라가지 않고 앞서가는 모델을 올해 안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이는 충북도가 내심 바라는 자사고 설립에 대해 김 교육감이 반대 입장을 확고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의원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도와 교육청이 명문고 육성 방안을 합의해서 건의하면 검토하겠다고 한 만큼 좋은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김 교육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모델을 흉내 낼 것이 아니라 전문기관 연구용역,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형 명문고 육성방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