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업 추진상황 논의

충북도의회는 15일 의회 회의실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중인 기념사업들에 대한 경과 등을 점검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충북도의회는 15일 의회 회의실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중인 기념사업들에 대한 경과 등을 점검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선열들의 숭고한 민족정신을 기리는 기념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전망이다.

충북도의회는 15일 의회 회의실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상황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도의회는 이날 현재 추진 중인 기념사업들에 대한 경과 등을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선배 의장을 비롯해 충북독립운동사 연구회를 구성해 활동했던 이상식·박형용·김기창·서동학·송미애 의원, 기념사업 시행부서 주무팀장 등이 참석했다.

도의회는 지난해 9월부터 3개월간 ‘단재사상 및 충북 독립운동사 연구회’를 조직해 도내 독립운동가와 사적지 현황·실태 등에 대한 고찰 및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조례 제정과 대외 연대사업 추진 필요성을 제시했다.

연구회에 참여했던 이상식·송미애 의원은 독립운동이 갖는 역사적 의미의 계승·발전과 관련 기념사업 추진을 구체화하는 ‘충북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와 ‘충북도 독립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지원근거 등을 마련했다.

현재 충북 도내에서는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도 8개 사업과 시·군 15개 사업 등 총 28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도는 충북여성독립운동가 흉상 제작·전시 및 청남대 내 임시정부 수반 동상 제작과 기록문화 전시관 설치, 100주년 기념 시군 순회 학술대회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상식 의원은 “이번 간담회는 조례에 근거해 지원되고 있는 기념사업들을 중간 점검·평가하는 차원”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신규 사업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선배 도의장은 “다양한 기념사업들을 통해 도내 독립운동가에 대한 예우 강화는 물론, 숭고한 민족정신을 되살려 미래 100년을 함께 준비해 나가자”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