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현대차·덕양 MOU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한국동서발전(주)은 11일 현대자동차 양재 사옥에서 지영조 현대자동차 사장, 이치윤 덕양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독자기술 기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한국동서발전㈜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울산화력본부 내에 국내독자기술로 개발된 1㎿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설비를 구축하고 덕양은 수소배관구축 및 수소공급에 협력한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해외 기술이 잠식하고 있던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국내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새롭게 보급해 국내 수소발전의 기초 기술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가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는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모듈형으로 설치 면적 확보와 증설에 용이하다.

500kW 급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된 이 설비는 연간 약 8천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데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천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으며,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어 도심 분산형 전력 생산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또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의 연료전지와 달리 울산 석유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한국동서발전은 향후 시범사업이 완료되는 대로 발전용량을 증대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정부의 연료전지 보급 목표달성 및 연관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 덕양과 함께 사업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해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 연관 산업 육성과 울산 지역의 에너지 자립도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내년 준공 예정인 대산수소연료전지에 이어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범사업에도 참여하면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사업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