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스마트팜 기술 도입…노력·비용 절감

충남 당진 고대면 박상훈씨가 농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시설하우스 환경을 조절하고 있다.
충남 당진 고대면 박상훈씨가 농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시설하우스 환경을 조절하고 있다.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다가 지난해 충남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로 귀농한 박상훈(46)씨는 농장에 있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딸기 하우스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박씨가 이처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편리하게 영농할 수 있는 이유는 정보통신을 접목한 영농 자동화 시스템인 이른바 ‘스마트팜’ 덕분이다.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면서 누구보다 스마트 기술에 익숙한 그는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시설원예 확대기술 보급 시범사업에 주목했다.

이 사업에 선정된 박씨는 센터의 지원을 받아 딸기하우스 3천840㎡에 하우스 자동개폐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CCTV, 온·습도 정보 취득을 위한 센서 장비를 설치했다.

딸기의 경우 적정 재배 온도가 10도 이상 25도 이하로 11월 하순부터 5월까지 일교차가 큰 기간에 출하되기 때문에 온 종일 온도와 습도 관리가 중요한데 박 씨는 스마트팜 기술을 도입한 덕분에 스마트폰으로 각각의 하우스 온·습도를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게 돼 시간과 노력,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스마트팜 기술을 도입하기 전이라면 부직포를 걷어내고 하우스를 열고 닫는데 평균 5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노동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돼 출하기간에는 집을 비우기가 여의치 않았다.

박씨는 “장소에 관계없이 스마트폰으로 하우스를 컨트롤할 수 있어 이전보다 여유 있게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됐다”며 스마트팜 보급 사업에 만족감을 표했다.

한편 센터는 향후에도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보급해 농가 노동력 절감과 농산물 품질 향상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