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만에 또 차량 절도…6명 검거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상습 차량 절도로 소년부 송치 처분을 받고 풀려난 촉법소년들이 또다시 차량을 훔쳐 도주 행각을 벌이다 경찰에 붙잡혔다. 충북 청주 흥덕경찰서는 차량을 훔쳐 무면허 운전을 한 혐의(특수절도 등)로 A(13)군 등 6명을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군 등은 지난 6일 오후 2시께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서 차 키가 꼽혀있는 스타렉스 승합차를 훔쳐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면허가 없는 A군 등은 훔친 차량으로 고속도로와 국도를 통해 청주와 안성으로 도주한 뒤 지난 9일 안양에서 카니발 승합차를 재차 훔쳤다.

이후 동두천까지 달아나다가 10일 오전 2시20분께 경찰에 붙잡혔다.

이 과정에서 A군 등이 탄 승합차와 경찰 순찰차가 충돌하면서 순찰차 일부가 파손됐다.

검거 후 청주 흥덕경찰서로 압송된 일당 중 3명은 촉법소년(만 10세 이상 14세 미만), 나머지 3명은 범죄소년(만 14세 이상 19세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년법상 형사책임능력이 없는 촉법소년은 형사처벌이 아닌 보호처분을 받는다. 일반 형사사건과 다른 소년보호사건으로 분류돼 가정법원 소년부로 송치된다.

범죄소년은 검찰로 송치되나 소년법 특례에 따라 한층 완화된 처벌을 받는다.

검사가 공소제기를 하지 않고 기소유예나 소년부 송치를 결정할 수도 있다.

가출 청소년들로 꾸려진 일행 중 5명은 앞서 지난달 25일 청주시 서원구에서 차량 2대를 훔쳐 운전을 하다 주차장 기둥과 차량 2대를 잇따라 들이받은 혐의로 법원 소년부 등으로 송치된 상태다.

이들은 경찰서에서 풀려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고속도로 질주 등 보다 위험한 행각을 벌이다 끝내 순찰차를 들이받고 질주를 멈췄다.

경찰 관계자는 “청주의 여러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가출한 뒤 지속적으로 범행을 했다”며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한 뒤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