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인선을 앞두고 관심이 증폭되면서 많은 말들이 나오는 것은 그만큼 비중있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라는 직책은 충북의 체육인들은 물론이고, 충북도민들의 체육을 함께 관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중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장고를 거듭하는 임명권자의 고뇌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심해지는 체육계를 비롯한 관련 단체와 인사들 간에 벌어지는 소모적 갈등과 억측을 오랫동안 방치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체육회 사무처장이 선출직이 아니라 임명직인 것은 임명권자인 도지사가 가지고 있는 체육에 관한 의지와 비전을 펼치는데 성실히 보좌해야 한다는 의미가 강하게 내포돼 있는 것이다.

사무처장은 사무처 직원과 경기단체를 아우르면서도 충북도를 포함한 유관기관과 각종 단체는 물론 도민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거론되는 사람들 가운데 과연 누가 될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충북 체육의 현실과 임명권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어떤 능력을 가진 사무처장을 원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판단의 중심에 도지사가 서 있음은 당연하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임명권자인 도지사에게 탄력적 재량권을 인정해야 한다. 제도적으로는 도지사가 임명하도록 돼 있지만, 장애인 체육대회와 소년체전을 치러야 하는 등 할 일 많은 충북도 체육회가 처한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각계의 의견을 들어 볼 수는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이런 사람은 안 되고 저런 사람 또 어떻고 하는 식의 지나친 간섭은 오히려 불필요한 부작용만 낳을 뿐이다. 외부인들은 임명권자가 편견을 갖지 않고, 객관적 시각을 견지하면서 사무처장을 인선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 한다. 경기단체나 동문회 등에서도 특정인을 밀어주기 위해 선출직인 도지사를 괴롭히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