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토론회 열고 반영 건의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강원과 충청, 호남 지역 8개 시·도가 강호축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을 촉구했다. 또 강호축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도별 핵심 사업의 조속한 추진도 건의했다.

2일 충북도에 따르면 강호축 국회 토론회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난해 2월과 11월에 이어 세번째 행사다.

토론회는 광주·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 등 8개 시·도와 박지원·송기헌·변재일·오제세·정우택·도종환·박덕흠·이종배·경대수·이후삼·김종대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목포의 박지원 의원과 원주의 송기헌 의원은 강호선 철도의 시점과 종점의 지역구 의원이다. 또 충북도의회 장선배 의장과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연철흠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도 참석했다.

이날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하는 전문가 토론은 김종학 국토연구원 인프라정책연구센터장, 문진수 한국교통연구원 철도운영공공성연구센터장, 김일태 전남대 교수, 문경원 대전대 교수, 송운강 강원대 교수 등이 패널로 참가해 분야별 강호축 발전계획과 실현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이날 8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공동 건의문을 통해 “경부축 중심 개발 정책은 경제발전이란 성과를 거뒀으나 국토 불균형적 개발과 국가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이란 심각한 한계를 노출했다”며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강호축 의제를 발굴하고 국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며 “그 결과 강호축의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반영, 핵심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 차원의 추진 근거를 확실하게 마련하기 위해 강호축을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호축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도별 핵심 사업의 조속한 추진도 공동 건의문에 담았다.

경제자유구역 지정(광주),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 반영(대전), 대전~세종 광역철도(반석~세종청사) 및 세종청사~경부선 조치원 연결을 통한 청주공항 접근성 강화(세종), 제천~삼척 고속도로 건설(강원), 충북선 오송·원주 연결선 및 봉양역 경유선 반영(충북),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충남),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 조기 착공(전북), 전라선 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전남)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