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중앙부처 사업 선정, 인구 많은 대도시에 유리”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중앙부처의 공모 사업이 대도시에 유리한 만큼 문제점을 검토하고 제도 개선을 건의하라고 지시했다.

이시종 지사는 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직원조회에서 “현재 중앙부처의 사업 선정 방식은 공모제가 확산되는 모양새이지만 바람직한 방향인지 따져 볼 필요가 있다”며 강조했다.

이 지사는 “공모 사업은 서류 작성과 인맥 관리 등이 중요한데 이는 ‘맨파워’가 강한 대도시에 유리하다”며 “비용편익 등 사업 타당성 분석에서도 인구가 많은 대도시가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 발전에 맞지 않는 데다 국비로만 진행해야 할 사업에 지방비를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제도개선을 중앙부처에 강력히 건의 할 것을 지시했다.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과 관련해 “성공 개최를 위해 공직자 모두가 홍보대사라는 자세로 홍보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이 대회는 세계사에 ‘무예 올림픽’이란 기념비적 사건을 우리가 스스로 만든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무예마스터십은 세계 유일의 종합 무예경기 대회로 앞으로 올림픽과 쌍벽을 이루며 지구촌의 번영과 화합을 도모하는 대회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무예를 통해 충북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무예 관련 문화, 제조, 컨벤션 산업 등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