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강내면 조동식 선생 만세운동 재현

지난 2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조동식 선생 묘소에서 열린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조동식 선생 횃불봉화 만세운동 재현식에서 참석자들이 횃불을 들고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있다.  오진영기자
지난 2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조동식 선생 묘소에서 열린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조동식 선생 횃불봉화 만세운동 재현식에서 참석자들이 횃불을 들고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리에서 지난 23일 100년 만에 횃불 봉화가 타올랐다.

강내면 이장협의회와 조동식 선생기념사업회는 이날 조동식 선생 묘소 앞에서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조동식 선생 횃불봉화만세운동 재현식’을 열었다. 각계 인사와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와 1부 기념식, 2부 횃불봉화 재현식은 점화식과 행진, 만세삼창으로 진행됐다.

이곳에서는 1919년 이날 오후 9시께 조동식(趙東植·1873~1949년) 선생이 주민 수십명과 산 위에 올라 봉화를 올리고 독립만세를 외쳤다. 조동식 선생은 24일과 26일 밤에도 마을 사람들과 함께 산 위에 올라 봉화를 피우며 만세시위를 벌였다. 이 봉화만세운동은 강내면 각 마을은 물론 강외면, 옥산면, 남이면과 충남, 경기 일부까지 파급했다.

4월 1일에는 봉화만세운동이 절정을 이뤘다. 청주 일대를 비롯해 강외·강내·옥산·오창·부용·북일·북이 등 8개 면 주민들은 산 위에서 일제히 봉화를 피워 독립만세를 외쳤다.

최근 국사편찬위원회가 구축한 삼일운동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청주지역에서 일어난 19차례의 3·1만세운동 가운데 가장 먼저 전개한 것이 강내면 봉화만세운동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