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공성 훼손하는 행태” 지적

충북교육연대는 20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자사고 설립 추진을 중단하고 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오진영기자
충북교육연대는 20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자사고 설립 추진을 중단하고 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교육관련 단체가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설립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연대는 20일 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사고는 특권계층을 위한 ‘귀족학교’라고 불릴 정도로 고교 서열화와 경쟁 교육을 유발하고 입시위주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지적으로 폐지를 위한 정치·시대적 요구에 직면한 제도”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는 “충주에서는 고교 서열화에 대한 오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나섰고, 부당한 학교 운영과 비리가 만연한 사립학교 횡포를 바로 잡으라는 요구가 높다”며 “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해 제도권의 역할을 하지 못한 탓에 시민들이 나서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도 충북을 대표하는 공공기관의 수장은 특권층을 위한 사학제도인 자사고를 최고의 인재양성기관으로 여기고 설립에 앞장서고 있다”며 “도민 의사에 반하며 교육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특히 “광역지자체 중 교육투자 비율이 전국 평균을 밑돌고 있는 상황에서 자사고 설립으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이시종 지사의 의욕은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을 기만하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자사고 출신이 지역인재가 될 것이란 검증되지 않은 단순한 논리로 교육백년지대계를 흔들지 마라”며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각한 시대에 교육의 양극화를 더욱 부추기는 자사고 설립 추진은 시대착오적이란 것을 깨닫고 당장 멈추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충북도는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자율형 사립고 설립, 전국단위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는 자율학교 지정,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의 도내 고교 진학 허용 등을 내놓았다. 반면 도교육청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을 통한 명문고 육성을 주장하며 대립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