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가공품 개발…간·신장 보호 탁월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이 최근 건강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토사자’ 육성에 적극 나섰다.

토사자는 메꽃과의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인 ‘새삼’의 열매다.

간과 신장을 보호해 눈을 밝게 해주고 신장 기능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동시에, 남자들에게는 정력 증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야생채취와 중국산 수입에만 의존하던 토사자를 2015년 인공재배에 성공한 데 이어 국내 최초로 토사자 가공품도 개발했다. 토사자 인공재배는 칡 줄기를 잘라 심어 조성한 칡의 넝쿨에 새삼을 기생시키는 방식으로 재배 연구에만 4년이 걸렸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토사자의 바른 재배방법과 정보공유를 위해 농업인 15명으로 구성된 영동군토사자연구회(회장 조병용)를 조직해 지원하고 있다.

그중 농업인 4명이 뜻을 모아 만든 ‘농업회사법인 알음알이’는 토사자의 열악한 판로를 개선하고 또 다른 활용 방법을 찾기 위해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토사자는 말린 후 한약재나 기타 식품으로 소량 유통될 뿐 제대로 된 판매망을 찾지 못해 값싼 중국산과의 경쟁 속에서 제값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법인은 새로운 가공법으로 ‘양’의 성질을 가진 토사자와 ‘음’의 성질을 가진 숙지황 및 스테비아 등 100% 국산 재료를 이용해 9증9포의 공정을 거친 대한민국 1호 토사자 추출 음료를 개발했다.

이 즙은 건강학적 기능과 약효가 커 웰빙이 중요시되는 시대에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