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희 시의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가 지역 내 소각장 업체 3곳에 대해 설비 설치와 허가 소각용량 준수 등을 다시 검사하기로 했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박완희(더불어민주당·사진) 의원은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2월 임시회에서 소각장 설치 검사와 건강역학 조사 관련 5분 발언을 한 것에 대한 청주시의 검토 결과가 나왔다”며 “한국환경공단이 재검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상은 폐기물 소각업체 조합이 운영하는 검사기관에서 설치 검사 등을 받은 우진환경개발과 다나에너지솔류션, 한세이프 등이다.

박 의원에 따르면 환경부가 지정해 관리감독하는 검사기관은 환경공단, 기계연구원, 산업기술시험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산업로공업협동조합 등 6곳이다. 이 중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과 산업로공업협동조합은 소각장 업체들의 조합이다.

박 의원은 “문제가 된 클렌코(옛 진주산업)와 우진환경개발, 다나에너지솔류션은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소속이고 한세이프는 산업로공업협동조합에서 검사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각장 설치 검사와 정기검사의 신뢰가 떨어진다는 얘기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달 22일 열린 4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지역 내 소각장 전수조사와 주민 건강역학 조사를 추진할 것을 청주시에 촉구했다.

그는 “시는 지역 내 소각장 전수조사로 인허가 사항과 다르게 설치 운영하는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각장 설치검사와 정기검사를 환경부로부터 위탁 대행하는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의 공과를 명확히 밝히고 검사 과정에 부조리가 있다면 검사 위탁대행을 취소하고 고발해야 한다”고 환경부에 제안했다.

소각시설이 몰려 있는 북이면과 내수읍 주민의 건강역학조사를 진행해 소각시설 인근 주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종합대책마련도 요구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예산을 세운 뒤 대상 업체들과 협의해 검사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소각 허가용량과 실제 설치용량이 맞는지 등을 점검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클렌코의 설치검사 등을 합격시킨 조합은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환경부에 알리고 조치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