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임시회서 지원·유적발굴 조례 2건 원안 통과
이상식·송미애 도 의원 “순국 선열들의 정신 계승”

이상식 의원
                                        이상식 의원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지역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과 유적을 발굴하고 보존하기 위한 조례가 제정돼 관련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8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충북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안’과 ‘독립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제371회 임시회에서 원안대로 통과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의원(청주7)이 대표 발의한 ‘충북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에는 △독립운동의 이념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도지사의 책무 △독립운동의 보전과 계승을 위한 기념사업의 추진 △비영리 법인·단체 등에 사업 위탁을 통한 기념사업의 효율적 운영 △기념사업 시행을 위한 예산의 범위 내 보조금 지원 규정을 각각 마련했다.

이 의원은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올해 조국독립을 위해 일제에 항거한 순국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되새기고 조상들의 숭고한 행동을 계승함은 물론, 이러한 독립운동 정신을 후손들에게 이어주고자 이번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송미애 의원
                                       송미애 의원

같은 당 송미애 의원(비례)이 대표 발의한 ‘충북도 독립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는 일제강점기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우다 희생된 선열들의 민족정신을 계승하고 도내 독립운동 유적에 대한 발굴 및 조사, 보존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지금까지 밝혀진 도내 독립운동 유공자는 512명으로 전국의 3%정도이고 독립운동사적지와 현충시설은 183곳으로 전국의 8% 남짓에 불과한 실정이다.

송 의원을 비롯한 도의원 5명은 독립운동 유적지의 추가 발굴이 시급하다는데 공감해 ‘단재사상 및 충북독립운동사 연구모임’을 결성·활동해 왔으며 해당 연구결과를 토대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안에는 △독립운동 유적 발굴·보존을 위한 자문위원회 설치와 유적의 보존·관리 △도지사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대한 근거를 담고 있다.

송 의원은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예우 강화와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자긍심을 갖고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충북독립운동사 연구모임에 따르면 도내 독립운동가는 512명이다.

청주가 100명으로 가장 많다. 제천 67명, 영동 64명, 충주와 괴산 각 55명 순이다.

독립운동 사적지는 139곳이며 현충 시설은 전국 909곳 중 충북에는 44곳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