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예산정책협의회 개최…당 지도부 대거 참석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산 증액 등 건의 계획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와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5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다.

지난해 10월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건의, 이해찬 대표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이끌어내며 지난 1월 29일 발표된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날 열리는 예산정책협의회에 거는 충북도의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크다.

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면제와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발급으로 큰 고비를 넘겼으나 사업 착공과 취항까지는 여러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민주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홍영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다.

도는 최우선 과제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조기 착공과 예산 증액 등을 건의할 계획이다.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의 핵심인 이 사업은 지난 1월 말 예타 면제를 받았다.

당시 정부는 1천500억원의 사업비를 명시했다.

문제는 도가 요구한 총 사업비보다 3천153억원이 부족하다.

도가 추산한 사업비는 청주공항~제천 구간 고속화(1조4천518억원), 오송·원주 연결선 신설(3천635억원) 등 1조8천153억원이다.

이 때문에 지역에선 연결선 사업비가 빠졌거나 예산이 대폭 줄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협의회에서 이 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예산 증액 등을 요청할 방침이다.

또 최근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에어로케이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만큼 이 항공사가 자리 잡을 수 있게 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이 항공사는 인력과 장비, 시설 등 안전운항체계를 검사하는 운항증명(AOC)과 국제노선 허가를 받아야만 운항할 수 있다.

에어로케이는 올해 말 첫 비행기를 띄운다는 목표다.

남은 절차가 무난히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뿐 아니라 공항시설 인프라 구축 등 정부 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요청할 예정이다.

세종시 관문공항과 중부권 거점공항에 부응한 대중교통망 확충과 해외 관광객 유입에 대비한 대규모 관광인프라 조성 등이다.

제천~영월 고속도로(30.8㎞) 건설 사업 추진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도는 기획재정부가 개정을 진행 중인 예타 지침을 조속히 완료해 이 지침에 따라 예타가 진행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이 밖에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지원,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송 지선 연결 등의 사업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