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 질문 예고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서 후기리 소각장 건립을 놓고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들도 잇따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특히 국회에서 대정부 질문을 예고하고 나서면서 이 문제가 국회로까지 불거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국회의원은 10일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미세먼지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인식, 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추가로 소각장을 신설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오 의원은 “소각장 예정지 영향권 6∼8㎞ 안에 7만여명이 살고 있다”며 “오창읍은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창제2산업단지 등으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곳에 130만㎥의 매립장과 하루 282t 처리 규모의 일반 및 지정폐기물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오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오창의 실상을 정확히 알리고 정부 관련 기관에도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 국회의원도 지난 8일 자료를 통해 “청주 시민들에게 유해한 사업이 어떤 경로로,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될 수 있었는지 낱낱이 파헤쳐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임시국회에서 관련 주무 부처의 장들을 상대로 대정부 질문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밝혀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설 문제가 국회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후기리 소각장 등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분석 결과 시설이 들어서면 초미세먼지·이산화질소 기준 초과배출, 토양·지하수 오염 등이 예상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발암물질인 6가크롬과 암모니아 등 독성물질 초과 등 광범위한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또 “청주시민에게 총체적인 부작용과 종합적인 악영향을 끼칠 걸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국회의원은 지난달 27일 “7만여명이 거주하는 인구 밀집 지역인 오창 과학산업단지가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에서 빠진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변 의원은 “인근 일반폐기물 처리시설의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도 반경 10㎞인데, 후기리 소각장의 경우 대상 지역을 5㎞로 국한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평가 대상 지역을 반드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