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충북에서도 그날의 만세 소리가 다시 한번 울려 퍼졌다.

도민들은 나라와 지역을 지켜온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항일운동 정신을 되새겼다.

이날 오전 10시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는 도내 광복회원과 사할린 이주자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3·1절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국내 항일운동과 3·1운동에 앞장선 고 김기순 애국지사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됐다.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영인(91·영동), 박명신(77·충주), 이동혁(83·제천), 이옥수(84·청주), 이현원(85·청주) 등 광복회원 5명은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부대행사로는 광복회 충북도지부가 마련한 독립운동 사진전과 충북민예총의 3·1절 기념 문화제가 진행됐다.

이시종 도지사는 기념사에서 "조국의 독립과 민족자존을 위해 온몸을 바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께 경의를 표한다""3·1독립정신을 가슴에 영원히 새기겠다"고 말했다.

이날 청주에서는 옥산면 만세거리 행진, 북이면 손병희 선생 생가 기념식 및 만세운동 재현, 남주동 기념식 및 만세거리 행진이 동시에 펼쳐졌다. 특히, 시민 1500여명은 항일 대규모 만세시위가 펼쳐졌던 청주장터·청주우시장 터인 남주동 소공원 일대에서 만세 퍼포먼스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